본문 바로가기
정보

실무자가 알려주는 무료이미지 사이트 픽사베이

by 수학부부 2022. 4. 5.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수학부부의 연작가입니다.
오랜만에 디자인 관련 포스팅을 해볼까해요. 매일 일하면서 이런 팁들은 공유하면 좋겠다 생각하고 포스팅해야겠다고 다짐하고선 퇴근만 하면 지쳐서 컴퓨터 잡는 게 잘 안되더라고요. ㅎㅎ 직장인이라면 제맘 아시겠죠?

오늘은 맘을 잡고 포스팅해볼게요! 실무자로서 디자인하실때 도움 될만한 정보를 전달해드릴 테니 참고해보세요 ^^오늘의 주제는 무료 이미지 사이트입니다. 유료로 이미지를 구매해서 사용하더라도 저작권이 있으면 사용해도 뭔가 찝찝한 마음이 들어요. 그래서 저는 최대한 무료 이미지를 활용해서 작업한답니다. 아래처럼 이런 두려움을 가진 분이시라면 오늘 제가 알려드린 사이트를 이용하세요.

  • 유료 이미지를 써도 저작권에 걸릴까 봐 겁부터 나는 분
  • 확실하게 100%상업적인 이미지를 사용하고 싶으신 분
  • 패키지 디자인처럼 인쇄디자인을 할 때 사용 가능한 무료 이미지를 찾으시는 분


이런 분들은 오늘 알려드리는 사이트에서 이미지를 다운로드하여서 사용하세요.


 

저작권 걱정 없는 이미지 사이트


오늘 알려드리는 사이트는 '픽사 베이'라는 사이트입니다.
pixabay는 무료 이미지 사이트로 한글 검색도 되는 사이트라 한국인들도 편하게 검색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픽사베이


사진을 찾는 것도 디자이너의 실력이라는 거 아시죠?! 픽사베이에서 검색 잘하는 방법을 하나 알려드리면, 먼저 대 카테고리 키워드를 먼저 입력해봅니다. 그리고 마음에 드는 사진을 클릭하고 사진에 마우스를 갖다 대면 사진에 있는 키워드들이 있는데 그걸 하나씩 눌러보면 또 관련된 이미지들을 볼 수 있습니다.

픽사베이


그렇게 하게 되면 다양한 사진들을 찾아가는 거죠. 하지만 아무리 해도 사진이 한정적이라면 관련 이미지가 그것밖에 없다는 겁니다. 픽사베이에 사진이 많기는 하지만 다양한 이미지들이 없는 키워드들도 있어요. 이런 단점은 감수해야 합니다.

 

그리고 검색할 때 종류별로 찾고 싶다면, 검색창 오른쪽에 사진 옆 아래 화살표를 누릅니다. 그럼 이미지, 사진, 일러스트, 비디오 등 다양한 종류들이 있습니다. 비디오도 잘 사용하면 좋은 것들이 많으니 활용해보세요.

픽사베이 저작권은 사진 오른쪽 '상업적 용도로 사용가능 출처 안 밝혀도 됨'의 여부를 확인하고 받으세요. 픽사베이 라이센스를 타고 들어주면 위 내용이 나옵니다. 재판매, 불쾌감을 주는 방식의 묘사 등 기본적으로 하면 안되는 것들을 제외하고는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마지막 픽사베이 장점, 단점을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 장점 : 저작권 걱정이 없다
  • 단점 : 옛날 사진, 촌스러운 사진들이 많다(카테고리가 다양하지 못하다)

 


 

실무자가 디자인하면서 느낀 바로는,


또한 우리가 알고 있는 유토 이미지, 크라우드픽과 같은 사이트처럼 일러스트나 실생활에 바로 쓰일 수 있는 디자인은 많지 않아요. 그래서 어쩌면 픽사베이는 디자인 실력을 향상해주는 사이트이기도 합니다. ㅎㅎㅎ 답답해서 직접 만들게 하는 ㅋㅋㅋㅋ

크라우드픽, 유토이미지 홈페이지

저는 처음 패키지 디자인을 했을 때 아무것도 모른 상태여서 이미지를 쓰더라도 겁부터 났어요. 자칫 잘못했다가 저작권에 걸리면 어쩌나 하고 전전긍긍했었답니다. 그런데 픽사베이를 알고나서부터는 그런 걱정은 사라졌습니다.

물론 픽사베이는 올드한 사진들이 많고, 다양하지 못해서 때로는 디자인의 벽에 부딪히기도 하지만 대체로 저는 잘 사용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디자인의 감각이 생기고 실력이 늘면 아마 사진들을 이것저것 조합해서 새로운 작품을 만드실 수 있을 거예요. ㅎㅎ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ㅎㅎㅎ 제일 좋은 건 내가 직접 찍거나 내가 직접 만드는 게 마음이 놓입니다 ㅎㅎㅎㅎ

반응형


저도 처음에 픽사베이 사진에 의존했다면 제가 만들 수 있는 영역이라면 최대한 직접 만들어서 사용하곤 해요. 저작권 문제에서 벗어나려면 그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실력을 키우세요~!!

이 외에도 알려진 무료 이미지 사이트 언플래쉬, 픽셀스 등이 있는데 저도 가끔 사용하지만 100%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는 픽사베이가 탑 오브 탑인 거 같습니다. 아마 디자인 전문회사가 아닌 이상 디자인 활용 사이트를 사용하는 회사는 그리 많지 않을 거예요. 그래서 많은 어려움이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마시고 안되면 직접 찍고, 또 안되면 직접 만들어도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세요. 돈을 주고 이미지를 사더라도 걱정이 계속 따라다닐 거예요.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다음에 또 좋은 소식 가져올게요.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와 구독 부탁드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