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집 귀요미

강아지 배변훈련 지혜롭게 시키는 방법, 이탈리안 그레이하운드

by 수학부부 2020. 3. 20.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연작가입니다. 도도 포스팅은 오랜만에 올려보는 거 같네요. 오늘은 댓글로 배변 훈련에 관한 질문을 해주신 분을 위해 글을 써보려 합니다. 마침 저도 '강아지 배변훈련'으로 글을 쓰고 싶었거든요 : ) 강아지 또는 애완견을 키우면서 가장 중요한 훈련이 있다면 저는 배변훈련을 뽑고 싶은데요. 그 이유는 처음에 제대로 잡지못하면 함께하는 약 10년이라는 세월 동안 엄청나게 고생을 하게 된답니다. 강아지를 키운다면 배변 훈련은 기본이죠!!!

그래서 오늘!! 어떻게 훈련을 시켜야하는지 고민하고 있는 분들을 위해 준비해 봤습니다. 그럼 제가 아는 한에서 하나하나 설명드려 볼게요.

이탈리안 그레이하운드 키울때 조심해야하는 점 확인하기

 
배변훈련의 궁금증 BEST2

 

궁금증을 풀어드리기에 앞서, 해당 답변은 제 경험에서 나오는 답변이니 참고 정도만 해주셨으면 합니다. 전문가가 아니니 참고 정도로만 들어주세요.

1. 배변 훈련은 언제하는게 좋을까? 

저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생각은 합니다, 제 경우, 4-5개월쯤에 했던 거 같아요. 배변훈련은 빨리 해주는 게 좋을 거예요. 주인입장에서 늦게 하면 할수록 오줌과 변을 치우기에는 힘들겠죠?

2. 배변훈련을 하는데 걸리는 시간

저는 5-6일정도 걸렸던 거 같아요. 배변훈련은 다른 훈련보다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오랫동안 강아지를 지켜보면서 기다려줘야 해요. 

배변 훈련하는 방법

1. 패드를 여러장 넓게 깔아 놓기  

첫 번째는 강아지가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을 줘야 해요. 사람도 한 번에 되지 않듯이 강아지도 똑같답니다. 패드를 여러 장 깔아 두고 자주 그 위를 걷게 해 주세요.

2. 패드 위에서 간식주기

패드 위에서 간식을 주세요. 너무 자주는 주지 마시고 가끔씩 주시는 게 좋아요. 이 방법 또한 패드와 친밀감을 높여주기 위해서입니다.

3. 식사시간을 규칙적 이게 하기

사람도 그렇듯 강아지도 언제 어디서 배변, 소변을 볼지 모르잖아요. 그럴 경우 가장 쉬운 방법은 규칙적이게 밥을 주는 거예요. 대부분의 경우 어린 강아지들은 사료 봉지소리만 듣고 달려와서 먹으니까 사료 먹는 거에 있어서는 문제가 없을 거예요. 그리고 시간을 보고 체크를 미리 해두시는 게 좋아요. 3번째 방법을 하려면 아마도 하루종일 함께 시간을 보내야겠죠? 직장을 나간다면 집에 있는 식구들에게 부탁하세요.

강아지 처음 키울때 알아두면 좋은 상식 확인하기

4. 이건 운! 패드에 소변, 배변을 본 다면 그때 간식 주기!

4번째는 정말 운도 있어야 하는데 이게 가장 중요해요!!! 강아지들은 어떤 타이밍에 간식을 주는지 기가 막히게 잘 기억한답니다. 그래서 잘 보고 있다가 소변이나 대변을 패드에 본다! 그러면 조용히 기다렸다가 간식을 주세요. 작은 칭찬과 함께! 너무 호들갑 떨지 말고 ㅎㅎㅎ (소변, 대변을 볼 때는 조용히 기다려주세요.)

4-1. 또는 뭔가 강아지가 쌀 거 같다 싶으면 패드로 부드럽게 이동을 시켜주세요 너무 소리 지르면서 급하게 하면 안 됩니다.

4-2. 이 방법도 안 먹힌다면 아무 데나 싼 똥을 패드로 올려둔 뒤 거기서 간식 몇 개를 줘보세요. 이런 방법이 먹히는 강아지들도 있더군요.

그리고 배변훈련을 할 때는 딱 배변훈련만 하세요. 다른 거 하지 말고! 간식도 성공했을 때만 주시고요. 강아지들이 헷갈려해요!

간식은 훈련 외에 되도록 안 주는 게 좋아요, 어릴 때부터 너무 주면 뚱뚱이가 됩니다. 건강에도 안 좋아요, 반려견과 오래오래 살고 싶으면 노노!!

 

반응형

 

5. 패드 줄이기

그렇게 조금씩 변화가 보인다면 패드를 조금씩 줄여주세요. 그러면 어느 순간 강아지도 적응하게 될 거예요. 저는 이런 방법으로 했는데 처음에는 아무 데나 싸서 화도 조금 내고했는데 이러면 안 되겠다 싶어서 조용히 기다려주면서 했답니다. 그렇게 5-6일을 했더니 정확도가 50%에서 90%까지 가더라고요. 이제는 걱정이 없죠 ㅎㅎ 강아지마다 기간은 달라질 수 있어요. 이제는 어딜 가도 패드만 깔아주면 거기에 소변을 싸야 하는지 알아요.

배변훈련이든 모든 훈련을 할 때는 꼭 지켜야 할 것!

1. 화내거나 소리 지르거나 때리지 말 것

강아지를 키울 때는 사람도 똑같지만 절대 때리거나 화를 내면서 가르치지 마세요. 절대로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간식과 칭찬으로 훈련시켜 주세요. 그렇게 하면 강아지 성격만 나빠져요..

2. 간식을 많이 이용하라

배변 훈련이 된다면 아마 그다음엔 앉아, 기다려, 먹어 등 다양한 훈련을 시키실 거예요. 그런 훈련을 할 때도 간식을 이용해서 해주세요. 다만 조심해야 할 건 간식은 적당히!! 그러려면 훈련도 적당히 해야겠죠? 차근차근 하나씩 하셔야 해요.

마지막으로 제가 강아지 관련 포스팅을 쓸 때마다 하는 말!
끝까지 책임지지 않을 거면 키우지 마세요.(제발) 강아지를 키운다는 건 사람 한 명을 키우는 것과 같습니다. 재정적으로 마음적으로 안정이 안된 상태에서 한 생명을 키우지 마세요. 부탁드립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경기도 근교 강아지 동반 가볼 만한 18곳 추천
📍서울 대형 강아지 운동장 놀이터 7곳 추천
📍서울 경기 강아지 애견 동반 가볼 만한 곳 16곳 2탄
📍애견 동반 실내 장소 가볼 만한 5곳 추천, 겨울
📍겨울 실내 강아지 동반 입장 가능한 카페 장소 추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