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학부부/해피육아

출산 후 산후 우울증 오로 붓기 술 운동 다이어트 탈모 경험담

by 수학부부 2024. 4. 9.
728x90
반응형
[ 함께 보면 좋은 글 ]
📍출산 후 남편이 해야 할 일 12가지
📍유도 분만 실패하고 제왕절개한 출산 후기, 자분하고 싶다면
📍출산 가방 조리원 준비물 리스트 최소한으로
📍신생아 출산 용품 리스트 꼭 필요한 것 브랜드 추천
📍임산부가 알려주는 출산 선물 리스트 추천

출산 후 변화에 대한 경험담

아기를 낳고 4개월이 지나가네요. 늦었지만 출산했을 당시 겪었던 후기를 나눠볼게요. 출산하고 조리원 생활을 하고 있다면 참고해 보세요. 건강하게 순산하신 거 축하드립니다^^

출산 후 우울증

아기천사를 만나는 것 자체가 가장 큰 행복이지만 저는 제왕절개로 너무 아프기도했고, 특히 조리원에 가서는 급 우울해서 오히려 조리원에서 나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신랑이 원래도 잘해주고 출산하고 나서도 누구보다 잘해줬는데도 우울감을 없어지지 않았어요. 근데 그게 알고 보니 호르몬 때문에 어쩔 수 없다고 하더라고요. 나만 이렇게 우울한 걸까 생각했는데 알고 보니 다른 산모들도 조리원 객실 안에서 훌쩍훌쩍한다고 하더라고요.ㅎㅎ 이건 호르몬의 영향으로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이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좋았다가 갑자기 급 우울했다가 그렇답니다. 저도 조리원에서 예능 보는데 나도 모르게 눈물이 나고 그랬어요.ㅋㅋㅋㅋ지금 생각하면 왜 그런지 모르겠지만 그게다 호르몬 때문이라고 하더군요. 신랑에게 따뜻하게 대해달라고 하셔요^^ 집으로 돌아와서 육아하면 다 잊혀져요. 사랑스러운 아기 보느라 정신이 없거든요...!!ㅎㅎ

제왕절개 후 오로(산후 출혈) 언제까지?

저는 유도분만 실패하고 제왕절개를 했습니다. 이렇게 될 줄 알았으면 처음부터 제왕할걸 그랬어요. 아파죽는 줄 알았네요..ㅎㅎㅎ여하튼 제왕을 하고 저는 오로가 거의 3주 가까이 나왔던 거 같습니다. 오로는 사람마다 달라요. 정말 많이 나오는 사람들도 있고, 금방 멈추는 사람도 있답니다. 적정기간이 지나면 알아서 멈추니 걱정하지 마세요. 그런데 아무리 봐도 너무 과하거나 통증이 심하다면 의사 선생님과 꼭 상담하세요. 그리고 저는 한 달 쉬고 생리를 했어요.

출산 후 붓기 발, 뱃살

출산할때 압박스타킹을 신으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붓는 걸 최대한 막기 위해서인데요. 그럼에도 다리와 발이 퉁퉁 붓는 건 어쩔 수 없습니다. 제경우 조리원 올 때까지 부기가 안 빠졌어요. 조리원에서 일주일 정도 지나고 나서야 원래 발 상태로 돌아왔답니다. 저도 이것저것 해봤지만 결국엔 시간이 해결해 주는 거 같아요. 출산 후에는 산모 몸을 따뜻하게 해야 하니까 수면양말 꼭 신고 다니세요. 붓기는 자연스럽게 빠지는 거 같아요. 그럼에도 안 빠진다면 이 경우도 선생님과 꼭 상담하세요. 제 경험은 참고하세요.

저는 이렇게 발이 네모난 모양이 되었었답니다.ㅋㅋㅋ 처음에 너무 놀라고 이게뭐지 그랬는데 붓기는 빠지는 시간은 하루 만에 쏙 빠지더라고요. 압박스타킹으로 생긴 상처는 아직까지 있어요.ㅠㅠ 정말 몸이 내 몸이 아닙니다.ㅠㅠ

출산 후 술 금지

임신을 처음하신 분들은 출산하면 내가 먹고 싶은 거 마음껏 먹어야지 하고 생각하시죠? 하지만 절대 그렇지 않다는 거!! 모유수유를 한다면 매운 음식, 짠 음식, 자극적인 음식, 술, 담배는 절대 금지입니다. 엄마가 먹는 게 그래도 아기한테 가기 때문에 모유를 한다면 섭취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또한 분유를 하더라도 당분간은 몸의 회복을 위해 몸에 안 좋은 음식은 먹지 않는 게 좋습니다.

출산 후 운동보다는 회복에 집중

아기를 낳고 대부분 빠르게 몸을 회복하기 위해 운동을하시는 분도 있을 거예요. 물론 임신 전부터 운동을 꾸준히 하는 사람이라면 조금씩 해도 좋지만 그런 사람이 아닐 경우라면 갑자기 과격한 운동을 하면 몸에 무리가 간답니다. 아이를 낳은 엄마의 몸은 뼈에 구멍이 슝슝나서 약하고, 근육도 약해서 조금만 무리해도 손목, 무릎이 아프답니다. 그래서 간단한 스트레칭 정도만 하는 게 좋아요.

다이어트와 운동은 3개월 이후

저는 최대한 출산직후에는 몸의 회복에만 신경쓰라고 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3개월 정도 지났을 때부터 조금씩 운동하셨으면 좋겠어요. 정해진 답은 없지만 출산 직후에는 위에서도 말했다시피 몸이 괜찮은 거 같다가도 갑자기 손목이 아프고, 무릎이 아프고 그래요. 그러니까 출산 후 3개월 동안은 회복에 집증 해서 호박즙이나 한약(흑염소) 등을 섭취하면서 쉼을 가지셨으면 합니다. 정답은 없습니다. 다만 경험담을 참고해 보세요~

** 손목을 너무 구부리지 마세요. 너무 구부리고 무리하면 나중에 정말 아파요. 손목을 세워서 항상 움직이기!!

 

반응형

 

출산 후 탈모

탈모는 아기가 100쯤되는 날부터 머리가 수북하게 빠집니다. 이것 때문에 우울해하는 산모들이 참 많죠. 저도 우울하더라고요. 평상시보다 3배는 머리가 더 빠지는 거 같았어요. 심한 분들은 두피가 휑해질 정도로 많이 빠지시는 분들도 있답니다. 솔직히 말하면 이것 또한 방법이 없어요. 탈모샴푸를 쓰더라도 빠지는 걸 막을 수는 없습니다. 시간이 답이랍니다. 최대한 스트레스받지 마시고, 좋은 음식, 자신에게 많은 탈모 샴푸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시간이 해결해 주는 것 밖에는 답이 없는 거 같더라고요.

출산 후 좋은 음식

출산 후에는 몸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먹고 싶던 음식이 있더라도 2-3주 동안은 참고 몸에 좋은 거 위주로 드시기 바랍니다. 음식 몇 가지를 나눠보자면, 미역국, 나물, 해조류(전복), 양배추, 홍합, 잉어 등이 있습니다. 조리원에서 주는 음식은 최대한 다 먹도록 하세요!

출산 후에 먹으면 좋은 영양제

다양한 영양제들이 있지만 일단 임신중에 먹던 영양제들이 남았다면 이어서 먹어줘도 됩니다. 그냥 버리면 아깝잖아요?! 그리고 개인적으로 추천하고 싶은 영양제는 관절연골 앤 보스웰리아입니다. 후기도 좋고, 저도 지금 먹고 있답니다. 가장 인기가 많아서 먹고는 있는데 한 번 참고해 보세요.
📍쿠팡_보스웰리아 구매하러 가기
여기까지 제 경험담을 나눠보았습니다. 사람마다 차이는 있지만 결국 중요한 건 시간인 거 같아요. 그리고 스트레스받지 않고, 즐겁게 육아하는 것! 출산 후 행복함 보다는 우울한 경우도 흔하고, 당연한 거랍니다. 저도 그랬으니까요. 근데 아기가 점점 커가면 아마 그 마음은 사라지실 거예요. 너무 예쁘거든요^^ 다시 한번 출산하신 걸 축하드려요. 그대가 너무나 귀합니다. 또한 조리원에서 충분히 쉼을 가지시기 바라요. 감사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0개월 1개월 신생아 아기 외출 준비물 50일 산책 장소 추천
📍신생아 얼굴 태열 좁쌀에 좋은 수딩젤 아토오겔 추천 내돈내산
📍신생아 출산 용품 리스트 꼭 필요한 것 브랜드 추천
📍본베베 아기 신생아 폴더 매트 추천 내돈내산 후기
📍출산 후 남편이 해야 할 일 12가지

반응형

댓글